집중형은 전사차원의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 전담 조직에서 담당하는 것으로써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해 과제 진행이 가능하고 현업 업무부서의 분석업무 이중화/ 이원화 가능성이 높다.

 

반면 분산형은 분석조직 인력들을 현업부서로 직접 배치하여 분석업무를 수행하고 전사차원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그리고 분석결과에 따른 신속한 Action이 가능하고 Best Practice의 공유도 가능하다.

 

기능형은 별도의 분석조직이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업무를 수행하므로 전사적 전략적 과제 수행이 어렵고 과제의 규모도 부서단위 이슈로 제한될 수 있다.

 

빅데이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보안도 필요하며, 민감한 정보가 산재되어 있고, 일회성 데이터 및 실시간적이고 분산된 데이터에 대해 기존 방식과는 다른 정보 보안 방안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데이터의 품질을 보장하기 보다는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성 을 고려하여 보안/보호 되어야 할 데이터와 수준에 대한 기준을 정의해야 한다

 

 

기업의 분석기회 발굴 방법은 다음 3가지가 있다.

1)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를 식별하는 방식

2) 특정 대상 프로세스를 감수한 후 업무주제별로 분석요건을 식별하는 방식

3)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기회를 식별하는 방식이 있다.

 

#15

고객의 상품/서비스 구매는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위로써, 가치창출의 시작점 은 Customer Value Wedge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가 무엇이지 명확하게 하는 것부터 출발한다.

고객의 니즈를 구성하는 Customer Value Wedge는

기능적 가치(Functional Value),

재무적 가치 (Financial Value),

무형의 가치(Intangible Value) - 공유성, 확장성, 접근성 ?!

감성가치(Emotional Value)이며

 

즐거움, 자긍심, 자유 등은 감성가치의 요소이다.

 

# 16

경영혁신 도구의 종류 

 

전략 캔버스 

기업의 전략 목표 및 계획에 대해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이 쉽게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업 전략을 비주얼한 차트 형태로 심플하게 표현한 것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고객의 효용이라는 관점에서 비교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써 , 현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찾아내고 새로운 전략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 

 

 

#17 

활동 체계 지도를 통해 도출된 기업의 전략테마와 실행활동을 바탕으로 선택-이론-결과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 할 수 있다. 

선택-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으로 모두 3가지 유형이 있다.

선택의 3가지 유형이 아닌 것은?

- 정책

- 자산

- 거버넌스 

 

18.

분석기획, 분석 유스케이스 

 

기업의 전사 또는 개별 업무별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의 후보들이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이론을 설명하며 , 하나 이상의 분석을 포함하고 ,  프로세스 혁신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21

빅데이터를 특징짓는 핵심 요소로서

Volume(데이터의 규모/양)

Variety(데이터의 종류/유형)

Velocity(데이터의 생성속도/처리속도) 등 3V는 ROI 관점에서 투자비용 요소이자 난이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며,

 

Value(분석 결과 활용 및 실행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의 경우 ROI 관점에서 의 비즈니스 효과이며, 적용 우선순위 감수 시 시급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22 

데이터 분서 수준진단은 6개 영업의 분석준비도(Readiness)와 3개 영역의 분석성숙도 (Maturity)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 준비도는 분석업무, 분석 인력 및 조직, 분석 기법, 분석 데이터, 분석 문화, 분석 인프라 등의 영역을 대상으로 현재 기업의 분석 수준을 진단한다.

 

#22

분석성숙도(Maturity)

 

도입단계분석을 시작하기 위한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이고,

활용단계분석결과를 실업무에 적용하는 단계이다.

확산단계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단계이고

+ 분석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확보, 전사 성과의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고 , 분석 규칙 및 이벤트를 관리 

최적화단계는 분석업무를 확산하여 전사차원의 혁신으로 연결시키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단계로써 프로세스 내재화가 중요한 특징이다.

 

#

데이터 품질관리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DB형태의 정형 데이터 뿐만 아니라 동영상, 이 미지, 사운드 등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품질관리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2014년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ISACA)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가치창출"보고서를 통해 빅 데이터 프로젝트에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방해하는 3가지 장애물로서

1) 전문가 부족,

2)사일로우 조직, QQQ

3)섀도우 IT의 부상 등을 언급하고 있다 QQQ

 

해설 : 분석의 내재화 적용을 위한 고려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어떤 프로세스에 어떤 분석요소를 내재화 할 것인가?

2. 분석 알고리즘(로직)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3.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즉시 인지하고 행동할 수 있게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4. 개인화 된 분석결과를 제공하고, 쉽게 동료에게 전달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가? 5. 독립된 정보계와는 달리 업무운영 시스템에 내재될 수 있는 융합성을 가지는가? 6. 기업 외부에서 접근을 위한 보안과 다양한 플랫폼이 제공되는가? 7. 대용량 데이터에 대해 필요한 시점에 적합한 속도로 분석을 제공하는가? 8. 기업 내외부에서 산재한 구조화 및 비구조화 된 데이터 소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

 

단답 27.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해설 : 비즈니스 모델이란

▶ '기업운영방식의 표현'

▶ '하나의 조직이 가치를 어떻게 만들고, 제공하며, 획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원리의 표현'

▶ '1) 가치제안의 정립, 2) 세분시장의 정의, 3) 가치사슬구조의 정의, 4) 비용구조와 잠재적 이익 추정, 5) 공급자와 고객을 잇는 가치네트워크상에서의 위치 감수, 6) 경쟁전략의 형성'

▶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느냐를 설명하는 이야기' 라고 정의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vs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비교해 볼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전략은 자사가 경쟁사보다 잘할 수 있을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쟁자의 활동들과는 다른 활동들을 수행하거나 유사한 활동들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은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28

분석 체계

 

분석 기회 구조화 : 유저스토리 정의 , (분석이 추구하는 ) 목표 가치 구체화 , 분석 질문 구체화 (필요 분석을 찾기 위한 질문을 정의하는 활동) 

 

분석 방안 구체화: 의사결정 요소 모형화 (분석 요소 ), 분석 체계 도출 ,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 29

 

# 32

고객의 니즈를 4가지 가치 유형

기능적 가치

재무적 가치

무형의 가치

감성 가치- 즐거움, 자긍심, 자유 

 

# 33

 

 

#34

과거의 업무 혁신 접근방식 vs 빅데이터 시대의 업무 혁신 접근 방식 비교

 

과거의 경험과 성과 또는 감에 의한 의시결정 과정은 객관적이지 못하고 지속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데이터나 Fact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의 조직내 내재화가 필요하고 필요시 혁신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35

 

#37

분석 마스터 플랜?

전사차원에서 식별된 다양한 분석 주제 또는 과제를 대상으로 적용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일정계획, 단계적 구현 로드맵, 소요 인력, 예 산 등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38

선택의 3가지 유형은 정책, 자산, 거버넌스이다. 정책은 기업의 모든 운영의 측면에서 일련의 실행활동을, 자산은 생산설비, 통신시스템과 같은 유 형의 자원을 말하며, 거버넌스는 자산을 사용하는 정책이다.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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